어린이집 교직원 처우개선 토론회 개최
“보육교직원 처우개선을 위한 토론회(부제: 어린이집 운영시간 개편을 중심으로)”가 22일 오후 1시 30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이번 토론회는 최도자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가 주관한다.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에 하루 12시간 이상 어린이집을 운영하여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는데, 현행 보육료 기준과 보육교직원 배치 기준 하에서는 1일 12시간 운영 원칙을 준수할 수 없는 실정이다.
2015년 전국보육실태 조사에 따르면 보육교사의 1일 평균근로시간이 9시간 36분인데, 장시간 근로에도 불구하고 처우는 열악한 상황이다.
어린이집 운영시간 개편을 통한 보육교직원 처우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취지로 토론회가 기획되었으며, 김종필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보육정책연구소장이 '실질적인 보육의 질 개선방안'을 주제로 발제한다.
최도자 의원은 “어린이집 운영시간은 개편할 시점이 되었다. 종일반과 맞춤반 이후에는 시간연장 보육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되 부모에게는 전혀 불편이 없도록 해야 한다”며, “내년 보육료는 보육교직원 처우개선이 되는 수준으로 예산에 반영되어야 하고,토론회에서 제안되는 의견을 수렴하여 제도개선과 법안을 발의한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보육교직원 800 여명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와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 등 내외빈이 참석하며,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안철수 의원, 김성식 국민의당 정책위의장, 양승조 보건복지위원장의 축사가 예정되어 있다.
[취재 요청서]
이번 토론회는 어린이집 운영시간 개편을 통한 보육교직원의 처우를 개선하고 실질적인 보육의 질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취지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정론직필에 힘쓰시는 귀 언론사에 감사를 표하며, 많은 취재와 보도 부탁드립니다.
1. 주제
○ 보육교직원 처우개선을 위한 토론회
- 어린이집 운영시간 개편을 중심으로 -
2. 일정 및 장소
○ 일시 : 2016. 7. 22(금) 13:30
○ 장소 :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
3. 주최, 주관
○ 주최 : 최도자 국회의원
○ 주관 :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4. 발제자 및 토론자
○ 발제자 : 김종필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 보육정책연구소장
- 실질적인 보육의 질 개선방안
○ 토론자
- 김용희 전국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부설연구소장
- 박경실 서울 꾸러기동산어린이집 보육교사
- 이윤옥 가정분과위원회 부산시 분과위원장
- 조양순 충청남도 보육정책위원
- 이미화 육아정책연구소 기획조정본부장
- 장호연 보건복지부 보육정책과장
- 최승훈 고용노동부 근로기준정책과 사무관
○ 사회자 : 배종숙 경기도 국공립어린이집 분과위원장
○ 좌 장 : 김경중 우석대학교 아동복지학과 교수
File Download : [보도자료]토론회 개최(최도자 국회의원).hwp
File Download : [취재요청서]토론회_개최(최도자_국회의원).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