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생방송 전남(매일 오후 5시 05분-6시)
진행자: 이병찬 교수/순천제일대학
방송시간: 9월 20일(화) 오후 5시 5분-6시 (20분)
방송형태: 생방송 전화 연결
<1부>
1. 주요뉴스 - 경북 경주 여진 여파 전남에도 미쳐 등 (유영주 아나운서)
2. 이슈 - 일본산 방사능 우려 식품 수입 등 (최도자 의원/국민의당)
3. 칼럼 - 현실성 있는 가족정책 조속히 수립해야 합니다 (박옥임 순천대학교 명예교수)
<인터뷰내용>
2011년 일본 원전 방사능 누출사고 이후 지난 6년 동안
후쿠시마 산 식품 407톤이 국내에 수입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국회 보건복지위위원회 소속
국민의당 최도자 의원이 최근 공개한 자료입니다.
최도자 의원 직접 연결합니다.
의원님 안녕하세요?
1. 지난 6년간 후쿠시마 산 식품 407톤이 국내에 수입됐다구요?(현황)
2. 수산물을 포함한 후쿠시마 산 모든 식품을 수입 규제하지 않았나 보네요.(농산물 19개, 사료, 수산물에 대해서만 수입 중지)
3. 가까운 중국이나 대만은 전면 수입을 중지하고 있죠?
4.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의 방사능 검사증명서가 있고, 국내에서도 정밀 검사를 하기 때문에 후쿠시마 식품이 안전하다는 입장인데요. 신뢰할 수 있는 근거가 있나요?
5. 그런데 정부의 이런 방침은, ‘방사능에 대한 국민 인식도 조사’와도 상반됩니다.
6. 심지어 수입 식품중에 방사능이 검출돼 일본으로 반송된 사례도 있었다죠?
7. 최의원께서는 식약처가 강력한 의지와 단호한 입장을 가져야 한다고 주문하셨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입장을 밝혀 주시죠.
8. 추석에 여수에는 내려오셨습니까? 비례대표 의원이지만, 여수지역민들의 관심을 많이 받고 계십니다. 어떤 이야기들을 들으셨습니까?
9. 국회의원 뱃지를 단지 5개월이 지났습니다. 초선의원으로서 국회 적응기도 좀 들려주세요.
10. 20대 국회 첫 정기국회부터 시끄러웠습니다. 초선의원으로서 드는 생각은?
11. 1호 법안 발의했을 때 인터뷰를 했습니다. 유아교육 전문가답게 누리과정을 위한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습니다.
12. 그 밖의 법안들도 소개해 주세요.
-신규 아파트 단지에 국공립 어린이집을 설립하면 거주자 우선 입소와 취득세 및 재산세를 감면하는 법안
-약사법 개정법률안
-담배사업법 일부 개정법률안
-저작권법 일부개정법률안
-축산물 위생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 등
13. 전국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장 출신으로 ‘보육/교육 정책’에 관심이 많으십니다. 앞으로 꼭 관철하고 싶은 법안이 있다면..
14. 다음주부터 국감이 진행됩니다. 어떻게 준비하고 계십니까?
15. 마지막으로 늘 응원하고 있는 지역민들께 인사와 함께 한 말씀 해주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