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군구 육아종합지원센터협의회 토론회]
‘저출산 위기 탈출을 위한 지역 밀착형 육아정책의 방향과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역할’을 주제로 전국시군구 육아종합지원센터협의회 토론회를 김병욱 의원님, 신동근 의원님과 함께 개최하게 되어 기쁘고 의미 있게 생각합니다.
행사 준비를 위해 애쓰신 전국시군구 육아종합지원센터협의회 정정옥 회장님을 비롯한 임직원 여러분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참석해 주신 내외빈 여러분과 육아종합지원센터 관계자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환영의 인사를 드립니다.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일시보육 서비스의 제공, 보육에 관한 정보 제공, 보육 프로그램 및 교재·교구의 제공 또는 대여, 보육교직원과 부모에 대한 상담 등 어린이집 운영과 가정양육 지원에 관한 여러 가지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국에 소재하고 있는 101개소의 육아종합지원센터는 위와 같이 영유아보육법에서 규정하고 여러 가지 기능 외에도 지역 특성에 맞는 지역 밀착형 육아지원 서비스를 어린이집과 부모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부족한 재정 문제로 인해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역할 수행에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육아종합지원센터 운영비가 사업을 원활히 수행하기에는 적정하지 않아 예산 증액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상담전문요원이 보육교직원 상담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017년 상담 건수는 26,059명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육아종합지원센터에 근무하는 상담전문요원은 2017년말 기준으로 56명인데 33만명의 보육교직원 상담업무를 수행하기에는 상담전문요원이 부족합니다. 아이를 보육하는 보육교직원은 다른 분야보다 상대적으로 스트레스가 많기에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상담전문요원 확대가 필요합니다. 상담전문요원의 자격 문제와 재정 확충 등 개선이 요구됩니다.
오늘 토론회를 통해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역할 증대와 지역 밀착형 육아서비스 제공에 대한 발전적인 방안을 도출하는 시간이 되길 기대합니다. 육아종합지원센터가 맡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관심을 갖고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토론회 발제자와 토론자로 수고하시는 분들과 참석하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문서가 보이지 않을 경우, 새로고침(F5)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