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건강을 담보로 하는 위험한 발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병원의 현장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 임상에 귀를 제대로 귀 기울지 못한채 너무 쉽게 생각하신듯하여 답답합니다.
간호사들이 왜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는 지요? 그리고 간호사들이 그렇게 힘들게 공부해 놓고 서도 버티지 못한채 임상을 떠나며, 계속되는 인력 부족의 악순환은 왜 자꾸만 된다고 생각하는지요? 현재,우리 나라의 실정은 간호사 한명당 책임지는 환자 숫자는 많으나 전문 인력으로 대체하지 못하고, 현장은 너무도 쉽게 그 자리를 간호 조무사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간호사와 조무사의 의사 소통도 잘 않되며, 또한 환자의 간호 처치에서 발생되는 많은 책임은 오로시 담당 간호사에게 떠 안겨지고 있어 더 힘들게 하고 있다는것 모르시나요? 간호사가 되기전 4년 교육을 하고 임상에 투입돼도 당장은 전문 인력으로 한사람의 몫을 감당하지 못할뿐 아니라, 오랫동안 숙련된 또다른 교육을 해야만 하는게 사람 생명을 다루는일일텐데 1년의 초스피드의 간단한 훈련을 받은 간호 조무사 인력으로 대체하고 있는 현실이 너무나 큰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는것 모르시나보군요. 처음부터 공부의 방향이 달라, 우리가 아무리 간호사 경력이 많다고 하여 의사를 대신할수 없듯이, 간호조무사도 간호사를 대신할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현재 의원님의 법안은 앞으로 간호사와 조무사의 더 큰 갈등을 야기 할 뿐만 아니라, 국민의 생명을 담보로 하는 병원 현장을 더 힘들게 할 따름이라고 봅니다. 지금은 우리 나라의 간호사들이 왜 그렇게 힘든지, 그리고 간호사의 처우를 개선하여 전문 인력들이 다시 임상으로 돌아 오게 만드는것이 국민의 건강 안전에도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하지만, 의원님의 법안은 당장 간호조무사로 이 상황들을 쉽게 대체하려는 근시안적인 발상이라 생각되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