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정감사] 차량운행시간을 보육시간으로 인정해야 - 국회의원 최도자 - 의정활동 - 질의

Top 영역 건너뛰기
Top 영역 끝
본문 시작

제목

[국정감사] 차량운행시간을 보육시간으로 인정해야

분류
  • [국정감사] 차량운행시간을 보육시간으로 인정해야 - logo_main with underscore.png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 참고인(어린이집 원장)

차량운행시간을 보육시간으로 인정해야

긴급보육바우처 입력시기 조정하고, 서류 간소화로 업무과중 줄여야

2016. 9. 27(), 세종시 복지부 청사

 

1

참고인

롯데어린이집 현황

- 원장: 김현숙 / 어린이집 유형: 민간, 서울형 / 설립년도: 2001

- 정원/현원: 61/61(종일반: 58, 맞춤반 3) / 보육교직원: 10

- 소재지: 서울시 구로구 구로5동 롯데아파트 관리동 1

- 통학차량: 운행하지 않음

 

2

현 황

맞춤형보육 불편사항

- 긴급보육바우처: 3일 이내 사용시간 입력 불편, 학부모 바우처 사용유형(가정활동, 질병치료, 친목도모 등)을 확인 시 학부모 개인 프라이버시 침해 발생.

- 차량운행: 차량운행비 증가, 차량운행 시간을 보육시간에서 제외하는 문제.

- 업무 과중: 행정서류 증가, 지자체와 복지부 수시 점검으로 업무 과중.

- 기타: 일일보육계획 진행과 맞춤반 이용시간이 영아마다 달라 프로그램 진행의 어려움, 등원하원 시간을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 불편, 학부모의 카드결제 지연으로 보육료 입금이 늦어지는 문제

 

3

문제점 및 개선방안

개선 요구사항

- 긴급보육바우처: 사용시간 입력은 주 1회 또는 월 1회로 조정, 학부모 사용유형 작성 항목은 삭제.

- 차량운행: 차량운행 시간을 보육서비스 이용시간에 포함, 차량운행비 지원.

- 업무 과중: 맞춤형보육과 관련한 수시 점검 횟수 축소, 맞춤형보육 관련 서류 간소화 및 행정업무 최소화.

- 기타: 학부모 카드결제 시기 조정, 보조교사 지원 확대, 학부모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복지부 교육 필요

 

 

4

질 의

 

차량운행시간을 보육시간에 포함해야

 

롯데어린이집 김현숙 원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 보육에 전념해야 할 원장님께서 국정감사에 참고인으로 오신 것에 대해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 맞춤형보육 시행 후 보육현장에서 많이 불편하다고 합니다.

 

맞춤형보육이 시작되면서 종일반과 맞춤반으로 나눠지면서 차량운행이 곱절로 늘었습니다. 그런데, 차량운행 시간이 보육시간으로 인정되지 않고 있는데요.

 

Q. 원장님, 통학차량 운행할 때 보육교사가 함께 타고, 차량운행 중 사고가 나면 어린이집에서 책임진다고 하는데, 맞습니까?

 

 

어린이집 통학차량에은 안전교육을 이수한 교사가 반듯이 탑승해야 합니다.

- 차량운행 중 사고가 나면 모든 책임은 어린이집이 지게 되어있구요.

 

Q. 장관님, 노인 장기요약급여를 제공할 때 차량운행시간을 급여제공시간에 포함하고 있는데, 알고계신가요?

 

복지부 고시에 따르면 급여제공시간은 수급자의 가정에 도착했을 때부터 수급자를 가정에 모셔다 드린 시간까지로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Q. 장관님, 어린이집에서 아이를 등하원시키는 일도 똑같은 성격의 업무입니다.

- 노인장기요양급여를 참고해서 어린이집 차량운행 시간도 보육시간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장관님 소신을 간단히 말씀해주세요?

 

Q. 개선방안을 마련해서 의원실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맞춤형보육으로 행정업무 과중.

 

긴급보육 바우처를 사용하면 어린이집에서 사용시간을 입력해야 합니다. 그런데 입력절차가 까다롭다고 합니다.

 

Q. 원장님, 바우처 입력에 대한 문제는 어떻게 개선하면 좋겠습니까?

 

 

맞춤형보육이 시작되고 작성할 서류가 늘어나 업무가 과중하다고 합니다.

 

 

Q. 원장님, 실제로 맞춤형보육으로 업무가 많이 늘어났습니까?

 

 

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3. 맺음말

 

맞춤형보육 시행 후 3개월이 되었습니다.

- 새로운 제도를 시행하다보면 현실가 괴리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 완벽한 제도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문제가 생기면 빨리 보완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 보육교직원이 힘들고 지치면 우리 아이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습니다.

- 복지부 장관께서는 오늘 저와 원장님께서 말씀하신 내용들을 적극 수용하여 반영하길 바랍니다.

 

 

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File Download : 2질의서_복지부_참고인.어린이집원장_160927.hwp

 

목록

문서 목록